수족구 (Hand, foot and mouth disease)

Hand-foot-mouth Disease

HiRes

요즘 여름철과 초가을에 유행하는 수족구로 힘들어하는 아이들이 많아 수족구 바이러스성 질환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.

수족구병은 Enterovirus group에 속하는 바이러스로 이 그룹은 다시 polioviruses, coxsackieviruses, echoviruses, enteroviruses 로 분류되며, 소아에게 유행하는 급성 바이러스성 질환입니다. 그 중 coxsackievirus A16이 수족구병의 주원인이고 enterovirus 71 도 원인이된다.

바이러스 질환이지만, 2000~2001년도에 Enterovirus 71 의 합병증으로 사망한 99명의 케이스가 대만에 있어, 여름같은 유행시절, 아이의 증상이 심하거나, 보챔과 발열이 있으며, 주의깊게 지켜봐야 합니다. 현해 국내에서도 일정의료기관에서 이 질환에 대한에 표본감시쳬게를 2008년부터 운영하구 있습니다.

영유아와 어린이에게 흔한 질병으로
잠복시는 3~7일이며,
증상으로는 발열, 식욕부진, 인후통으로 시작
-> 열이나기 시작한 1-2일후 구강 및 피부에 병변발생
-> 혀, 잇몸, 뺨의 안쪽에 발생. 작고 붉은 반점 (vesicle)
-> 가려움이 없고, 손바닥 발바닥, 엉덩이 정강이, 사타구니에도 잘 동반된다

치료
경미한 경우에는 대부분 의학적 치료없이 7-10일안에 회복되는 바이러스 질환이지만,
아이가 보채거나, 발열이 동반되면, 수족구병으로 올수있는 다른 합병증질환 (뇌막염, 뇌염, 쇼크) 감별해야합니다.

** 상기도 감염이지만 이러한 이유에 의하여 유치원 등원을 하지 않는것이 바이러스의 전파를 막을수 있습니다.

가야소아과 소아청소년과 전문의 이의경